본문 바로가기

충청미디어

보도자료

충청대학교_대표-보도자료(대표_정보마당_CCU뉴스)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정보 제공
교육부 대학평가 ‘최우수’
작성자 : 정재영 작성일 : 2019.09.24 조회 : 1937
교육부 대학평가 ‘최우수’

충청대학교는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가장 우수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대학 평가방식 명칭으로 2015년에 실시된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이은 2주기 평가 명칭이다.
충청대학교는 2015년 1주기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전국 136개 전문대학 중 전체 4위)에 선정된데 이어 2주기 평가에서도 정원조정이 자유롭고 일반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율개선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대학기본역량진단 항목은 △대학 여건 및 대학 운영의 건전성(교원확보율, 교사확보율, 교육비환원율)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수업관리 및 학생평가) △학생지원(장학금지원) △교육성과(학생 충원율, 졸업생 취업률)다.
평가에 따라 자율개선대학, 역량강화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구분되며 차등 지원을 받는다.

혁신지원사업 Ⅰ유형 선정
충청대학교는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자율협약형 대학으로 분류돼 교육부로부터 혁신지원사업(Ⅰ유형)비를 지원받는다. 혁신지원사업은 2022년 2월까지 3년 사업으로 진행된다. 충청대학교는 올 2019학년도 34억3천9백만원을 지원받았으며 사업기간인 3년으로 약 100억원 정도를 지원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청대학교는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글로벌기여혁신을 통해 미래역량기반 창의융합인재을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혁신지원사업 Ⅲ유형; 후진학선도형사업 선정
충청대학교는 자율개선대학 중 지원대학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혁신지원사업 Ⅲ유형 후진학선도형 사업에도 선정됐다.
후진학선도형 사업은 전국 각 지역별로 평생직업교육거점센터를 구축, 전문대학의 순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평생직업교육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사업비는 연간 10억원으로 3년간 총 3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충청대학교는 지역 직업교육거점센터를 통한 수요자 맞춤형 평직직업교육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고등교육 수요 발굴 및 수요자 맞춤형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역량 강화에 나서고 지역산업맞춤형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LINC+육성사업은 대학의 산학렵력 역량을 강화해 지역산업에 기여하고 현장 적응력 높은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학재정지원 사업이다.
충청대학교는 산학협력 역량강화를 선도할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의 산학협력고도화형 지원대학에 선정됐다. 사업기간은 2022년 2월까지 3년이다.
LINC+ 육성사업에는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44개교, 산학협력고도화형 15개교 등 모두 59개 대학이 선정됐다.
충청대학교는 산학협력친화형체제 및 산학협력 인프라를 LINC+ 고도화 사업에 집중 투입하여 충북전략산업 및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한 Biz 모델 사업화(바이오 Tech, 스카이 Tech, 스마트 Tech)에 나서는 한편 대학의 재정자립화 및 산학친화적 교육과정 운영으로 대학의 산학협력 고도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Biz 모델과 연계한 특화된 교육과정인 5ST(5 Star Track) 캡스톤디자인 및 New Frontier 취창업인재양성으로 지역산업체에 연계한 창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파일